왜 남북이 분리 되었나??? (일본 분할 통치 계획 SWNCC 70/5)
ameblo.jp/jtkh72tkr2co11tk317co/entry-12618155379.html
우연찮게 서핑 도중 일본 어떤 블로그를 보게 되었다.
제목이 아주 의미심장하다. '일본 분할 통치 계획'
얼마전에 미국 한국학 교수 마크 피터슨 교수의 강연을 봤었다.
세계 2차 대전 후
전쟁을 일으킨 전범국 독일은 동독과 서독으로 분할 되었는데
똑같이 전쟁을 일으킨 전범국 일본은 왜 분할 되지 않고
한국이 남북으로 분할 되었느냐는 내용이었다.
또다른 미국 한국학 교수인 데이비드 강 교수의
인터넷 강연에서도 언급 되었던 내용이다.
막연히 왜 그랬을까 했다.
이 일본인 블로그 글을 보면서 SWNCC 70/5 문서를 찾아 봤다.
일단 위키피디아에 관련 된 글이 있다.
ko.wikipedia.org/wiki/%EC%9D%BC%EB%B3%B8%EC%9D%98_%EB%B6%84%ED%95%A0%EC%A0%90%EB%A0%B9
일본 분할점령안
1945년 7월 26일의 포츠담 회담에서 미국, 영국, 소련 3개국은 독일의 분할점령과 같은 방식으로 일본의 분할점령을 계획하였으며, 그 실행은 9월 이후 몰락 작전을 통해 연합군이 일본 본토를 상륙 점령하면서 이루어질 예정이었다. 미국의 히로시마·나가사키 원자폭탄 투하와 소련의 만주 전략공세작전 실행 직후 일본의 항복이 이루어졌고, 최종 계획안에서는 연합군 최고사령부가 일본 본토(혼슈, 시코쿠, 규슈, 홋카이도)와 주변 도서를 직접 통치하도록 하였다. 점령 계획이 수정된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원인에 대한 추측으로는 미국의 핵무기 개발에 따른 영향력 확대, 일본의 반식민지 상태였고 내전으로 인해 중화민국이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한 점, 트루먼의 소련에 대한 불신, 얄타 회담 이후 동아시아에서의 소련의 영향력을 제한해야 할 필요성의 대두 등이 있다.
점령 계획이 수정된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SWNCC 70/5 문서는 연합국(5개국)에 의한 일본 분할 통치를
SWNCC 150/3 문서는 미국 단독 점령의 일본 행정부를 통한 간접 통치를 얘기한다.
JWPC 385 문서 일본 열도와 한반도에 대한 4국 분할점령 계획을 작성
(Joint War Plans Committee;미국 참모본부 산하 통합전쟁계획위원회)
SWNCC 150 문서는 국문 번역도 있다.
SWNCC 70/5 문서에 대해서는 「난감한 이웃 일본을 이해하는 여섯 가지 시선, 2018, 위즈덤하우스」에 언급되어 있다.
「난감한 이웃 일본을 이해하는 여섯 가지 시선, 2018, 위즈덤하우스」
www.yes24.com/Product/Goods/66275085
정치편_우경화되는 일본과 헌법의 상관관계
미국 대일점령의 내막
미국은 대일점령정책을 실행으로 옮기고 있었다. 앞서 언급한 삼부조정위원회에서 만든 문서에는 번호가 붙는다. 일본점령과 관련해서는 SWNCC 152와 SWNCC 70 시리즈가 중요하다. 152 시리즈는 연합국이 실시할 통치형태와 관련이 있고, 70 시리즈는 군사점령 방식과 관련한 내용이다.
미국이 대일점령을 형성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일본 연구자 이오키베 마코토 五百旗頭眞가 미국 외교문서를 면밀히 분석해서 상당히 자세히 밝힌 바가 있다. 그에 따르면, SWNCC 152 시리즈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미국은 직접통치 형식을 고려했다. 즉 독일식 점령을 구상했던 것이다. 일본정부를 인정하지 않고 연합국이 통치한다는 내용으로, 일본의 구체제를 철저히 부정한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연합국이 실시할 정책은 '2D 정책'으로 불리었다. 2D는 비군사화demilitarization와 민주화democratiztion였다. 먼저 철저한 비군사화를 이루고 이후에 민주화 개혁을 실시한다는 구상이었다.
SWNCC 70 시리즈는 일본을 분할하지 않고 미국이 주도해 단일점령한다는 내용이다. 이 결정은 70 시리즈의 다섯 번째 문서(SWNCC 70/5)에서 이루어졌다. 군부 입장에서 마련한 분할점령안을 불과 이틀 만에 폐기하는 극적인 과정을 거져 나온 안이었다. SWNCC에 안건을 올리기 전에 육군부와 해군부의 의견을 조정하는 기구인 합동전쟁계획위원회 JWPC에는 '일본을 분할점령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8월 16일에 작성된 문서 385 시리즈의 첫 번째 문서(JWPC 385/1)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대일전쟁에 참전한 주요국, 즉 미국과 소련, 중국, 영국 등이 일본을 네 개 지역으로 분할·점령한다는 내용이다.
분할점령안은 미국 군부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었다. 대일전쟁이 종료되면 미군 다수가 본국으로 돌아가므로, 일본을 점령하는 데 참가하는 미군은 제한적이리라 예상했던 것이다. 게다가 일본군은 본토에서 국민까지 동원해 철저히 항전하겠다는 자세를 보이고 있었다. 오키나와전투에서 일본군과 오키나와 현 현지인들은 옥쇄玉碎를 불사하며 결사적으로 미군에 저항했다. 이를 경험한 상황에서 미 군부는 연합국과 부담을 나누고 싶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로부터 불과 이틀 뒤인 8월 18일에 단일 점령안으로 개정되었다. 분할 점령안이 부정된 배경에는 외교를 관할하던 국무부의 우려가 있었다.
독일이 패전한 이후 미국은 유럽에서 전후 처리를 둘러싸고 소련과 마찰 중이었다. 이 과정에서 독일을 네 분할 했던 데 대한 반성이 국무부 내에 일었던 것이다. 유럽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은 일본에 대한 소련의 개입을 가능한 막아보려고 했다. SWNCC에서는이런 국무부의 입장이 반영되어 미국이 주도하는 단일점령안이 부상했던 것이다.
독일은 미국·소련·영국·프랑스 등 대독 전선에 참전했던 주요 4개국이 분할하는 형태로 점령이 이루어졌다. 1990년에 통일되기까지 독일이 분단국가였던 기원이 4대국 분할에 있다. 미국·영국·프랑스가 점령했던 지역이 서독으로 독립하고, 소련이 점령했던 지역이 동독이 되었던 것이다. 일본에서는 도쿄는 4국 공동점령, 오사카는 미중 공동점령, 그리고 홋카이도와 도호쿠는 소련이, 간토·호쿠리쿠·도카이·긴키·오키나와 현은 미국이, 주고쿠와 규슈는 영국이, 시코쿠는 중국(당시 중화민국, 현 대만)이 점령하도록 고려되고 있었다. 만일 이대로 분할되었다면 동아시아 냉전의 전선은 일본의 동과 서가 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처럼 대일 군사점령의 형태가 변하자, 통치형식도 직접통치에서 간접통치로 바뀌었다. 점령을 실시할 인원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4개국의 분할점령이 단일점령으로 바뀌었으니, 산술적으로 지역당 투입인원이 4분의 1로 줄어든 셈이다. 미국이 홀로 점령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일본의 정부와 행정기구를 없애고 직접 통치한다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했다.
정책이 변경된 결과, 그 유탄을 맞은 것이 한반도였다. 일본 점령에서 소련을 배제한 미국이 이를 달랠 카드로 한반도 분할을 내세웠다. ┄
'불과 이틀 만에 폐기하는 극적인 과정'
뭘까???
타임라인
41년 12월 9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일선전포고
1945년
1월 10일 ▷미국 육군 한반도 4대국 분할안
2월 19일 ▷미군 이오지마 전투 시작(3월 26일 점령)
2월 24일 ▷미국 OSS 작전회의 '독수리 작전'(Eagle Project) 계획
대일전을 위해 광복군과 정보요원을 양성 하는 계획이었음.
3월 13일 ▷중국주둔 미군총사령부 '독수리 작전'(Eagle Project) 실행
4월 1일 ▷미군 오키나와 전투 시작(6월 22일 점령 선언)
6월 30일까지소탕 작전 펼쳤고, 7월 2일이 돼서야 전역 종결 선언
일본군 대본영은 6월 25일 상실 인정
4월 3일 ▷임시정부 '독수리 작전'(Eagle Project) 승인
4월 25일 ▷샌프란시스코 연합국 50개국 회의(비공식 이승만, 한길수 활약?)
관련 비화 링크 (이승만 박사의 대환장? 파티)
임시정부는 미국 현지에 있는 이승만을 사절단장으로 임명 할 수 밖에 없었음
(반소 활동 난리쳐서 대환장? 상황으로 몰고 갔음, 〈운암 김성숙의 생애와 사상 : p222〉)
5월 7일 ▷독일 미국에 항복
5월 9일 ▷독일 소련에 항복
6월 19, 20일 ▷필리핀 해전(마리아나 해전, 일본측), 일본 해군 사실상 몰락
사상 5번째 역대 최대 규모 함대항공전
7월 6일 ▷JWPC 385/1 입안(일본 열도와 한반도에 대한 4국 분할점령 계획을 작성)
'일본에 대한 연합국 관리 및 점령군 계획'
7월 17일 ▷포츠담 회담 시작(8월 2일 종료)
7월 26일 ▷포츠담 선언(일본에 항복 요구)
8월 6일 ▷미군 히로시마 핵폭탄 투하
8월 8일 ▷소련 일본에 선전포고(9일 0시 기준)
8월 9일 ▷미군 나가사키 핵폭탄 투하
8월 10~11일 밤, ▷한반도에 가장 가까운 미군은 오키나와에 도달.
8월 11일 ▷미국 SWNCC 70 일본 분할 점령 문서 작성
광복군 이범석을 총지휘관으로 국내정진군 편성(13일이라고도...)
8월 12일 ▷소련군 한반도 북단 청진에 상륙
8월 13일 ▷소련군 청진전투 시작(16일 점령)
미국의 모스크바 특사 에드윈 폴리와 소련 주재 미국 대사 애버럴 해리만
일본 내각 회의에서 포츠담 선언 수락 결정
SWNCC 70
8월 15일 ▷일본 항복(정오 일왕 〈종전 조서〉 낭독)
8월 16일 ○ 광복군 정진대 선발로 출발(지대장 이범석, 김준엽, 장준하, 노능서 4명)
OSS 책임자 버드 중령 포함 18명미군 비행기로 출발(새벽 4시 30분 서안 출발)
산동반도 이르렀을때 미군 항공모함이 일본군의 공격을 받고 있다는 무전에 회항
○ 여운형 조선건국준비위원회 설립 후 정치범 석방
○ 미군 JWPC 385/1 문서(일본 분할 통치)
○ 소련 스탈린, 미국 트루먼에게 훗카이도 절반 요구
8월 18일 ▷연합군 소속 임정 광복군 서울 탈환 예정일 '독수리 작전'(Eagle Project)
서울 여의도 비행장에 착륙 했지만 일본군의 저항으로 회군
SWNCC 70/5 승인
8월 22일 ▷SWNCC 150/3 문서 승인(미국 단독 일본 간접 통치)
JWPC 385/2
8월 23일 ▷소련군 개성시 도착
8월 24일 ▷소련군 38도선 이북 점령
8월 28일 ▷JWPC 385/3
9월 2일 ▷일본 항복 문서 조인
9월 6일 ▷SWNCC 150/4 문서 승인(일본 간접통치 확정)
미군 서울 주둔
여운형 8월 건국동맹 결성, 조선인민공화국 수립 선포
(이승만 주석, 부주석 여운형, 국무총리 허헌)
9월 8일 ▷미군 인천에 상륙 한반도 남쪽 점령 시작
9월 22일 ▷JWPC 385/5 입안(대한민국 38도선 분할 확실)
《참고》
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73488
Allied Occupation of Japan and Its Legacy, 2003
동아일보 1982년 8월 13일 1면, 3면
미·소·영·중으로 한반도 분할통치 계획
www.tongi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3434
포츠담 선언 전후 미소의 한반도 구상<연재> 임영태의 ‘다시 보는 해방 전후사 이야기’(22)-제2부 해방과 외세(3)
▽▽▽ 이하 일본 블로그 구글 번역 ▽▽▽
일본의 분할 통치 계획
1945 년 8 월 16 일, 제 2 차 세계 대전 후 : 스탈린이 홋카이도 북부의 소련에 의해 점령을 제안하지만, 트루먼 미국 대통령이 거부하고 『일본은 분할 통치하지 않고』라고 성명 한 날.
일본의 분할 통치 계획 은 제 2 차 세계 대전 후 일본 본토를 연합국이 분할 통치하려고 한 계획안.
소련은 북방 4 섬과 홋카이도 점령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미국도 영국, 소련, 중화민국의 연합국에서의
분할 통치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결국 일본 점령은 분할 점령이 아니라
연합군 최고 사령관 총사령부에 의한 일본 정부를 통한 간접 통치되었다.
국무부 대외 정책 자문위원회 극동 반 조지 H 블레이크 스리가
영토 소위원회에 제출 한 1943 년 7 월 28 일
『일본의 전후 처리에 적용 할 일반 원칙』에서는
일본의 영토 내용은 만주를 포함한
모든 군사 점령지 및 민족 자결의 원칙에서
조선과 대만에서 철수 주장했다.
1944 년 3 월 14 일에는 브레이크 쓰리 의장이 초안 한
「전후 일본에 대한 미국 정부의 목표」에는 이렇게 있다.
- (영토) 일본은 만주 위임 통치 제도, 군사 점령 전 지역에서 철수
조선, 대만, 1 차 대전 후 획득 한 섬 전체도 빼앗긴다. - (군사) 일본이 미국과 태평양 국가에 대한 위협이 되지 않도록 한다.
이를 위해 일본을 무장 해제하고
군사를 모니터링하고 경제를 통제하고
연합국의 안전 보장을 위해 장기 제한한다. - (경제) 略
- (정치) 타국의 권리와 국제 의무를 존중하는 정부를
일본에 수립하는 것이 미국의 국익이다.
군국주의에서 해방 된 새 정부는
평화 유지를 위한 문민 통제 정부가 된다.
따라서
(1) 육 해군에서 정치적 특권을 박탈하기
(2) 신문과 라디오를 통해 민주주의와 지적 커뮤니케이션의 자유를 확립
(3) 절도있는 정치 분자를 강화 - (최종 목표)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위해
일본을 국가에서 완전히 평등하고 친절한 일원에 부흥한다.
미국의 간접 통치 방안 (SWNCC150)
1945 년 6 월 초기 대일 정책 (SWNCC150)는 일본의 행정 기관을 이용하는 간접 통치 방식이 적혀 있었다.
미국의 직접 통치 방안
1945 년 8 월 8 일 맥아더 사령부의 블랙리스트 전략은 일본에 대한 직접 통치를 염두에 두었다.
미국의 분할 통치 방안
한편, 통합 전쟁 계획위원회 (JWPC)의 일본 영토에 대한 최종 점령 방안 인 정책 문서 385/1 일본 5 개 지역으로 나누어 통치하는 분할 점령 안을 권고했다.
SWNCC 70/5 문서
1945 년 8 월 11 일 미국 국무 · 육 · 해군 3 성 조정위원회 (SWNCC)가 승인하고 8 월 18 일 트루먼 대통령이 승인 한 대통령 앞에 각서 "일본의 패배의 본토 점령군의 국가적 구성 (NationalComposition of Forces to Occupy Japan Proper to the Post-Defeat Period) (SWNCC 70/5)에서 연합국에 의한 분할 점령 방안이 포함되어있다.
각서 SWNCC 70/5 문서에서
C .. The United Kingdom, China and the Soviet Union have a responsibility to participate with the United States in the occupation and military control of Japan and the obligation to assume a share in the burden thereof.
라고 쓰여져있어 연합국 인 미국, 영국, 대만(이 당시는 중화민국), 소련도
일본의 군사 점령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고 되어 있었다.
JWPC385 / 1 문서
7월 6일자 미국 육 해군 총사령관 (대통령)가 있는 참모장 윌리엄 리히 의한 짧은 메모 (JCS1398 / 2)는
"일본을 점령 통치한다면, 비용을 절감하고 미군은 최소화해야" 이다.
"미국이 일본 군정에 주된 책임 이유가 없다고
그 영향으로 포츠담 회담으로 향하는 대표단은
미군 부담의 경감화를 위한 연합국의 일본 공동 점령 방안이 높아
일본 항복일 8월 16일 국방부의 통합 전쟁 계획위원회가 기안 한 일본 점령 방안"
일본과 영토의 최종 점령가 성립되었다.
그에 따르면,
- 점령 시작 시점은 미국이 단독으로 점령하지 않을 수 없고, 스물 세 개 사단 여든 5 만명의 미군을 투입한다.
조직적 저항, 반란을 위한 연간 유지한다. - 달부터는 미군을 철수시키고, 각국 군대에 점령한다.
- 소련 : 홋카이도, 동북 지방.
- 미국 : 혼슈 중앙 (관동, 신에츠 토카이, 호쿠리쿠 킨키).
- 중화 민국(현 대만) : 시코쿠.
- 영국 : 서일본 (중국, 큐슈)를 각각 통치
- 도쿄는 4 개국 공동 점령.
- 일년 후, 각국 병력을 절반 이하로 줄이고, 미군은 13 만 5 천명 정도가된다.
소련의 홋카이도 점령 계획
얄타 회담에서 소련은 대일 참전의 대가로 북방 영토를 점령하는 것이 인정되고 있었다.
그러나 8 월 16 일 스탈린은 북방 영토뿐만 아니라 홋카이도의 절반을 소련 점령지로하도록 트루먼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미국에 의한 소련 홋카이도 점령 안을 거부와 단독 통치 (SWNCC70 / 5 · 150/3)
8 월 18 일 트루먼 대통령은 스탈린의 요구를 거부하고 분할 점령을 피할 것을 권고한다 국무부 방안이다 SWNCC70 / 5를 승인했다.
8 월 22 일 더 트루먼 대통령은 SWNCC150 / 3를 승인하고 일본 정부를 통한 간접 통치 방식을 최종 승인했다.
또한 스탈린은 8 월 23 일 극동 지역의 일본군 포로 50 만 명을 시베리아로 이송하도록 명령했다.
전후 소련은 미국에 대한 일본의 분할 통치를 강하게 요구했지만, 맥아더가이를 거부했다.
영연방 점령군에 의한 중국 시코쿠 통치
1946 년 2 월에는 영국군, 호주군, 뉴질랜드 군 인도 군 등 영연방 점령군이 중국 지역 시코쿠를 통치했다.
ps
일단 이 정도로 마무리 짓고 추후에 더 정리 해야 겠네...
내 개인적인 결론은 이승만의 대환장질 굉장했구나 싶다.
거기에 일본의 군영이 노력을 많이 했구나 싶다.